파조역사◎안숙공파(安肅公派)안숙공파 자료
안숙공파 자료

<파조소개>

공(公)의 휘(諱)는 종보(宗輔)이고 생몰(生沒)은 미상(未詳)이며 좌복야(左僕射) 휘(諱) 위(偉)의 손자이고 문하시중(門下侍中) 휘(諱) 현영(玄英)의 둘째아들이다.

 공(公)은 문과에 올라 금산군수(錦山郡守) 재임시 명환(名宦:이름난 벼슬아치)으로 청백(淸白)하고 치적(治績)이 더욱 높았으며 고려(高麗) 충숙왕(忠肅王)때 인물(人物)로 보문각대제학(寶文閣大提學)을 역임하였으며 안숙(安肅)으로 추시(追諡)와 더불어 월성군(月城君)에 추봉되었다.

 공(公)의 묘소는 개성(開城)의 정산(鄭山)에 모셔있다는 것이 정설(定說)이고 1981년 봄에 전북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에 양세(兩世)의 제단(祭壇)이 설치되었으나 천포(泉布)가 넉넉하지 못하여 약간의 의절(儀節)을 갖추었고 1984년에 중수하여 제사를 봉행(奉行)하여 왔는데 사정에 의하여 1993년에 남원시 광치동 송현(松峴)으로 이단(移壇)하였다. 아들 네분과 더불어 양세오단(兩世五壇)을 설치하고 음력 10월 8에 묘사를 봉행하고 있다.

 배위는 정부인(貞夫人) 벽계이씨(碧溪李氏)로 4남을 두니 장남은 상서(尙書) 휘(諱) 인온(仁溫)이고 차남은 정언(正言) 휘(諱) 인량(仁良)이고 3남은 우사간(右司諫) 휘(諱) 인공(仁恭)이고 4남은 보승랑장(保勝郎將) 휘(諱) 인검(仁儉)이다.

 문헌공 17개 지파중 제10파 상서공파(尙書公派)부터 제17파 추만공파(秋巒公派)로 분파되었다.

 


                                   <안숙공파(安肅公派) 5위 양세 제단>

 

※ 안숙공(安肅公) 휘 종보(宗輔), 상서공(尙書公) 휘 인온(仁溫), 정언공(正言公) 휘 인량(仁良)

  ​ 사간공(司諫公) 휘 인공(人恭), 시정공(寺正公) 휘 인검(人儉)